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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지적장애

AAIDD 12판: 지적장애 정의 및 특징

by Hawapok 2023. 6. 1.

 

AAIDD (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는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학회로서 1976년 창립된 이후, 일정 기간마다 지적장애의 정의, 진단, 분류 및 지원체계에 대한 전문가 기준과 새로운 최선의 실제를 1921년 이후부터 매뉴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AAIDD에서 안내하는 '지적장애 정의, 진단, 분류, 및 지원체계' 는국내에서는 1992년 AAMR 9판부터 번역되어 꾸준히 출판되어지고 있으며, 2022년 새롭게 12판 매뉴얼이 한국 번역서로 출판되었다.

AAIDD의 지적장애 용어와 정의 및 개념 체계는 장애인 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였고 대학의 전문가 양성교육의 전공 지식으로 제공되어 지고 있다. 

 

  • AAIDD 12판에서 반영된 지적 장애 분야의 변화

- 인간의 기능성, 특히 인간 기능성에서 제한성(장애)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특화함

-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인권 및 법적 권리들에 대하여 초점을 맞춤

- 주요 생활 활동 영역들에서의 심각한 기능적 제한성에 기초한 서비스와 지원에 대한 적격성을 강조함

- 통합된 지역사회 기반 환경들 안에서 제공되는 개별화된 지원을 강조함

 

출처: Pixabay

 

  • 지적장애의 진단
지적장애의 진단은 지적 기능성과 개념적, 사회적, 및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 양쪽에서 심각한 제한성의 실재, 그리고 그 장애가 발달기 동안에 시작된 것에 대한 확인을 요구한다. 
지적장애 진단의 주요 목적은 한 개인 내에 지적장애의 실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의사소통하고; 관련 혜택, 지원, 및 서비스에 대한 적격성을 확립하고; 건강을 모니터하고 발생률과 출현율을 추적하고; 그리고 사람들의 삶에서 지적장애의 중요한 측면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1. 지적 기능성에서의 심각한 제한성

- 지적 기능성(Intellectual Funcioning)

지능의 공통적 정의적 특성으로 표준화된 지능검사에 의해 현재 평가되는 능력으로 지적 기능성은 다른 인간 기능성 차원들 및 지원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합의된 견해를 포함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지적 기능성은 지능 혹은 지적능력보다 넓은 용어이지만, 인간 기능성보다 더 협의의 용어이다. 

 

-지적 기능성에서의 심각한 제한성의 예

1) 사고하기와 학습하기

문제 해결하기 / 추상적으로 사고하기 / 복잡한 아이디어 이해하기 / 빠르게 학습하기 / 경험으로 부터 학습하기 등의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임

2) 추론하기와 계획하기

계획하기와 실행하기 / 사회적 문제 해결하기와 유연하게 사고하기에서의 어려움 / 대인관계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의 저하가 관찰됨 

3) 경험으로부터 학습하기

이전 경험과 상황에서 학습한 것을 일반화하는데 어려움 / 취약성 및 희생화의 위험이 높음 / 장애를 부정하거나 최소화하려는 경향 / 권위있는 인물을 기쁘게 하려는 바람이 지나침 / 잠재적인 순진성, 피괴성(잘 속음), 피암시성(타인의 암시에 빠지는 성질)이 높게 나타남

"지적 기능에서의 심각한 제한성"의 기준은 개인적으로 실시된 특정 도구의 측정의 표준 오차를 고려하면서, 평균 미만의 대략 2 혹은 그 이상 표준편차 낮은 지능지수의 전체 점수이다. 

 

2. 적응행동의 구인

- 적응행동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배우고 수행하는 개념적, 사회적 및 실제적 기술들의 집합체로서 발달적이고 연령에 따라 복합성이 증가하기에 연령에 따른 기대 및 특정 맥락들에서 요구와 관련이 된다. 

개인의 가정, 학교, 직장 및 여가에서의 최대 수행이 아닌, 전형적인 지역사회 환경들을 참조하여 평가된다. 

 

-적응행동에서의 심각한 제한성의 예

1) 개념적 기술

독립적으로 계획하기, 문제 해결하기, 추상적으로 사고하기에서 손상이 있어 문제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좋은 해결책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시간과 수학 함수와 같은 아이디어나 기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보임

자기 지시 및 미래 생활 활동을 조정하거나 계획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예상하는데에서도 어려움 확인됨

읽기, 쓰기, 산수 등의 학업적인 면에서도 지연을 보임

2) 사회적 기술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과 경험에서의 학습하기에서 손상을 보여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일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복잡한 사회적 상황에서 융통성이 없고 구체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 것이 힘듦. 특히 누구를 신뢰할 수 있는지, 누구를 따라야 할지, 어떤 상황이 안전한지에 대해 취약성과 희생화의 수치가 높음

자신의 장애를 부정하거나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있음 

상황에 대한 제한된 이해를 기초로 권위 있는 인물을 기쁘게 하고 싶어 하는 바람이 매우 강하여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관계에서 피괴성, 순진성 및 피암시성이 높음

3) 실제적 기술

자기 돌봄과 가정생활 기술 및 업무 처리 기술에서의 제한성을 보여 지출을 감당하는 안정된 직장을 얻거나, 관련 업무 능력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 동료 및 상사와 잘 지내기, 직무 갈등을 적절하게 처리하기, 양질의 업무 결과 유지하기 등과 같은 직무 기술에서 어려움을 보임

자신과 자신의 가족과 관련된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는 데에 제한성을 보임

 

"적응행동에서의 심각한 제한성" 기준은 개인적으로 실시된 특정 평가 도구의 측정 표준오차를 고려하면서, 개념적, 사회적, 또는 실제적 적응행동의 3가지 영역 중 최소한 1개에서 평균 미만의 대략 2 혹은 그 이상 표준편차 낮은 적응행동 점수이다.

3. 시작연령 

AAIDD 매뉴얼 9판 ~ 11판의 경우 지적장애 진단 기준이 되는 연령은 18세였는데 매뉴얼 12판에서는 '개인이 22세에 도달하기 전'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을 채택한 이유는 2000년 미국 발달장애지원 및 권리장전법 개정의 기준과 더불어 사회보장국의 지적장애 진단 기준이 22세로 이를 일치시켜 발달기 말기에 판별되는 소수의 개인들과 교육법과 사회보장국 지원의 기준 연령이 달라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개인들의 불이익을 완화시켜주기 위함이기도 하다. 

 

지적장애의 진단을 위해서, 시작 연령 기준은 개인이 22세에 도달하기 전으로 조작적으로 정의되는 발달기 동안에 장애가 시작되는 것을 요구한다.

 

지적 기능성과 적응행동은 중등도의 상관관계만을 보이는 별개의 분리되는 구인이다.
지적장애 진단에서 지적 기능성과 적응행동에 대해 동일한 중요성과 공동의 고려가 주어진다.

 

 

  • 매뉴얼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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