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된 환경교수(Enhanced Milieu Teaching: EMT) 란?
아동에게 언어습득 기회를 더욱 많이 제공하기 위하여 아동이 의사소통하는 환경을 조절하고, 아동의 의사소통 활동에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대화 기능의 기초를 제공하며, 기능적인 차원에서 언어를 사용, 습득하도록 하는 자연주의적 교수 방법
- 변화 : 직접교수 -> 환경중심 언어교수 ->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교수
1. 직접교수
- 새로운 어휘 또는 언어 기술을 직접적으로 교수
- 반복적이고 학습적으로 자극을 제공하고 강화를 제공하는 행동주의의 맥락을 따르는 중재 방법
- 인위적인 환경에서 실시하였기 때문에 자연적인 환경에서의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음
2. 환경중심 언어교수
- 기능적인 언어 기술을 교수할 수 있는 자연적인 전략
- 학생이 속한 환경 안에서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여 언어교수를 제공
- 우발교수(우연하고 자연스러운 학습기회)를 강조
- 충분한 의사소통의 기회 제공이 어려움
3.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교수
- 기존의 환경중심 언어교수의 제한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보다 미리 조절하여 학생에게 언어 습득의 기회를 많이 제공
- 학생의 의사소통 행동이나 시도에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의사소통 습득을 촉진
- 가정 연계의 중요성
1. 중재자 실행 강화된 환경교수
- 특정 목표 언어 사용과 평균 발화 길이 및 다양성 증가
- 효과의 즉시성에서 특화되어 있으며 유지 효과
2. 부모 실행 강화된 환경교수
- 부모 훈련에 대한 유지, 일반화 효과
- 언어의 자발적 사용과 평균 발화 길이의 증가
3. 협력 실행 강화된 환경교수
- 목표 언어 사용 및 유지 효과
- 평균 발화 길이와 언어의 다양성 증가
- 새로운 언어를 가르치고 일반화하는 데 효과적이고 효율적
- 대상자 및 목표 선정
- 선별: 최소 80% 이상 모방이 가능해야하며 자발적 산출 단어가 최소 10개 이상되는 유아
- 포괄적 정보: 표준화 검사와 부모 보고 및 관찰, 수용 및 표현언어 검사 결과를 통해 어휘 및 문법적 목표 선정
- 의사소통: 제 3자와의 장면 관찰을 통해 아동의 기능적 언어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정확하게 측정
- 강화된 환경교수 구성요소
1. 환경구성
- 목표 1: 새로운 단어와 다른 형태의 목표를 모델링하기 위한 맥락으로서의 놀이 일과를 수립하고 확장하기
- 목표 2: 언어 산출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교수 사용을 위한 기반 제공하기
- 다양한 놀잇감, 활동, 놀이 계획 포함하기
- 자료를 의도적으로 배치하여 요구 및 새로운 형태언어 산출 촉진 기회 제공
-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자료와 활동을 고르고 배치하여 더 긴 시간 동안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참여하도록 동기유발
2. 반응적 상호작용
- 목표: 새로운 형태의 언어를 모델링할 기회를 제공하는 비구어 및 구어 의사소통에 아동을 참여시키고, 성인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
- 핵심전략: 아동 주도 따르기, 차례 주고받기, 아동의 행위를 구어로 설명하거나 매핑하면서 따라하기, 반응 기다리기, 긍정적 감정 표현
- 아동이 적절한 행동 혹은 놀이 행동을 기다려야 함.
3. 언어 모델링
- 아동의 목표행동의 자발적 모방 유도를 위하여 성인과의 상호작용 내에서 명백한 특정 모델 제공
- 대명사 반전 시 유의: 성인이 아동의 행동을 따라하고 행동에 맞는 언어를 매핑하면서 ‘나’라는 언어모델을 제공해야함.
4. 환경교수
- 최대촉진(most-to-least) 지원 전략 활용.
- 아동이 신체적으로 성인이나 물건을 향해 손을 뻗거나 쳐다보는 것을 통해 선호 및 사회적 의도를 나타낼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시간 제공
- 강화된 환경교수 촉진 반응을 위해 ‘매우 가능성이 높은 상황’ 선택 필수
- 구성요소
1) 우발적 언어교수(Incidental Teaching: IT)
· 아동의 요구가 있을 때 마다 우발교수 사용
· 아동이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으로 자료나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 판별
· 공동 관심 형성 후 시간지연, 모델링, 요구모델, 강화 전략 투입
· 모델링하기(새롭거나 보다 어려운 형태나 구조를 훈련 시) -> 요구-모델하기(복잡한 대화 기술훈련 시 사용) -> 시간지연 기법 (학생의 초기 언어훈련 혹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훈련 시)
2) 자연적 언어 패러다임(Natural Language Paradigm: NLP)
· 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결과를 자연적 강화제로 이용하여 일반화 촉진
· 아동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제한된 환경에서의 언어사용을 일상생활 환경으로 전환시켜 사용하도록 촉진
3) 환경교수
· 아동의 시작행동을 더 빈번하게 해주는 전략 활용
· 유도모델: 아동의 관심을 파악 후 해당 행동에 함께 참여하여 적절한 언어 모델링을 제공.
· 요구모델: 아동과 중재자가 함께 주목하는 활동에서 아동의 반응을 요구 후 무반응 혹은 오반응 시 모델링 제공
· 시간지연: 아동이 스스로 말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과정 후 그에 따른 피드백 혹은 모델링 제공
· 우발교수: 아동의 요구가 있는 장면에서 중재자가 모델링 제공
- 관련 연구
이순실, 박계신(2022). 방과 후 일과 스크립트를 이용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기능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이주영, 이병인, 조현근(2015).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기능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김운이, 최상배(2020).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를 활용한 몸짓상징 중재가 비구어 자폐범주성장애유아의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영향
김기옥(2007). 통합 상황에서 실시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자폐유아의 자발화에 미치는 효과
유찬규, 노진아(2018).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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