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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폐성 장애

또래 중개 지원 중재

by Hawapok 2023. 5. 15.
  • 중재 대상자

- 또래와의 상호작용 또는 관계의 질적이거나 양적인 면 또는 둘 다를 다루는 개별화교육계획(IEP) 목표가 수립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대상인 경우 중재의 효과성이 높음.

- 물리적, 환경적 근접성에도 불구하고 동일 연령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제한을 보이는 아동

- 사회성 또는 의사소통 기술 습득이 낮거나 표현이 없어 상호작용에 제한을 보이는 아동

- 학급이나 학교 생활에서 활동에 참여하는데 많은 지원이 요구되고 필요로하는 아동

 

  • 중재 진단

- 중재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관찰을 통한 진단 실시

- 또래 중개 지원이 특별히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통합학급, 운동장, 급식실 등의 환경과 소그룹, 협동활동 등과 같은 교수적 맥락 파악하기

-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또래 연결이 있는지, 어떠한 활동 및 자료에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활용 가능성 확인

  • 또래 중재 지원을 통한 자폐성 장애 학생 대상 지원 예시

1. 사회성에 집중된 또래 중개 지원: 또래 상호작용 훈련, 또래 지원망

- 학급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하기

- 학급 또래가 대상 아동과 상호작용하도록 격려하기

-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

- 특정 사회성 관련 기술을 직접 교수하기

- 보조가 필요한 의사소통 도구 사용 촉진하기

- 의사소통 시도 강화하기

- 정서적 지지 및 조언 제공하기

-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자기관리 도와주기

- 적절한 사회성 기술 모델링하기 

 

2. 학업적 성취에 집중된 또래 중개 지원: 협동학습 진단, 또래 교수

- 과제가 정확한지 확인하도록 도와주기

- 노트 필기 공유하고 도와주기

- 노트 외의 학급 자료 공유하기

- 강의 및 학급토론 내용을 다른 말로 설명해주기

- 질문이나 생각을 대답하도록 촉진하기

- 핵심개념이나 문제해결 방법 설명하기

- 구어나 보완대체 의사소통을 사용해서 대답한 내용 받아쓰기

- 과제 완성하도록 교수 제공하기

- 수업 내용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검토하기

- 집단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와주기

- 책이나 과제 소리내어 읽기

- 간단한 과제 수정해주기

- 과제를 수행하지 않을 때 다시 하라고 알려주기 

출처: pixabay

 

  • 중재 시 참여자 역할

1. 특수교사 

- 또래 중개 지원 중재에 관련된 계획과 실행, 확장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가짐

- 참여가 결정된 또래의 오리엔테이션과 훈련 활동을 주도하여 중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 진행하고자 하는 중재의 지원 특성, 참여하는 또래의 수, 학교 상황, 자폐성 장애 학생의 특성 등에 따라 변경됨

- 중재 과정에서 초기 모임과 후기 모임을 계획하여 개최하고 그 정보를 통해 중재 실행을 지원함

2. 보조교사 

- 자폐성 장애 학생에게 제공되는 직접적인 지원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중재에 참여하는 또래 및 장애 학생에 대하여 중재와 관련된 지속적인 피드백과 보조를 제공함

- 중재 과정에서 필요 시 시범, 촉진, 자료 수집 및 문제해결 지원 역할을 담당함

 

3. 일반교사

- 자폐성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 학업 기준과 학습목표를 비교하여 현행 수준 및 성취 목표에 대한 의견 제시

- 자폐성 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또래 선별에 대한 의견 및 도움을 제공함

- 기대와 권장사항에 대해 특수교사 및 보조교사와의 논의를 통해 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 중재를 지원함

 

 

  • 또래 중개 지원 중재의 주요 구성요소 

1. 또래 선정하기

- 참여 또래의 수 결정: 일반적으로 두 명(1:1) 혹은 세 명(1:2)로 구성하지만 활동의 특성에 따라서 협동학습 집단(2-5명) 및 또래 지원망 중재(4-6명) 등의 소그룹 형태의 또래 중재가 실시될 수도 있으며 학급 차원에서 학급의 모든 학생이 대상자가 될 수도 있음

- 또래가 지녀야하는 특성: 기본적으로 자폐성 장애 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친분이 있는 또래를 대상자로 하며 그 중에서 규칙적인 학교 출석과 나이에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대상자로 적절함

 

2. 또래 준비시키기

- 1차적 훈련: 장애 학생의 흥미, 강점, 취미, 학교 활동 및 전반적 교육 목표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중재를 준비함. 기본적으로 해당 정보에 대한 비밀 유지에 중요성을 강조하며 중재 과정에서 바른 언어 사용과 학교생활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

- 중재 훈련: 사용되는 중재 접근법, 참여하는 자폐성 장애 학생의 개별적 지원 요구, 참여하는 또래의 능력 등에 따라 훈련의 형태와 회기, 시간 등이 변동되지만 보통 1회에 40-60분 정도 진행되며 3회기 정도 실시함. 

 

 

 

3. 기회 구성하기

- 중재 환경에서 함께 배우고 활동하는 기회가 제한되기 때문에 장애 대상 학생은 통합학급에서도 보조교사와만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을 시도함. 

- 규칙적인 기회 제공을 위해 또래와 좌석을 서로 가까이에 배치하거나 대화가 요구되는 협력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

- 중재 중간중간 교사의 칭찬과 격려 제공이 필요함

 

4. 지침 제공하기 

- 장애 대상 학생이 사회적 또는 학업적으로 이득을 얻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확인이 필요함

- 훈련 종료 후 또래가 자연스러운 환경 내에서 중재를 실시하게 되면 성인의 감독은 면밀하고 세부적으로 이루어짐

- 점검 및 확인을 통해 또래가 유연하고 능숙하게 또래 중개 지원 중재를 실시할 수 있게 되면 점차 (보조)교사는 직접적인 참여를 줄이고 필요할 때만 안내를 제공하는 촉진적 역할로 전환됨

- 궁극적으로는 특별한 필요가 있을 때에만 개입을 실시하고 또래들에게 지도의 책임을 넘기는 것이 목적

 


관련 연구

윤라임, 윤혜준, 이숙향 (202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또래 매개 중재 문헌 연구

정유선, 이은주 (202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또래 매개 중재 연구 동향: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