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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폐성 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by Hawapok 2023. 5. 19.

 

  •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이란?

보완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vtive Communication, AAC)은 음성적으로 언어를 구사하거나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말 혹은 글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체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AAC는 발달 장애나 자폐성 장애 등 선천적 장애를 가진 대상자 뿐 아니라, 루게릭 병이나 파킨스 병과 같은 후천적 장애로 언어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즉, AAC는 말과 언어 표현 및 이해에 크고 작은 장애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말을 보완하거나(argment) 대체적인(alternative)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aAAC 활용을 통해 언어장애를 가진 사용자는 의사소통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와 불편함을 감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제행동의 감소, 정서적 성장, 학습활동에의 적극적 참여, 독립적 생활의 촉진 및 말과 언어발달의 촉진을 경험할 수 있다. 

 

출처: Pixabay

  • AAC 필요 요소

1. 상징

도구에 따라 요구되는 필요 상징이 달라질 수 있다.  도구적 상징과 비도구적 상징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2. 도구

1) 비보조 AAC

비보조 AAC(Unaided AAC systems)은 외부 도구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대상자 자신의 얼굴 표정, 발성, 제스쳐 등을 통해 실시하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신체 언어 혹은 표정과 같은 의사소통 방식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해 필수적으로 동반되야 하는 신호이다. 

하지만 언어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경우 자연스러운 신호에 더해 더 형식적인 몸진 언어를 구성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비보조 AAC에는 '수화'도 포함되는데 수화의 기반이 언어이며 그 중심에서 무한한 경우의 수의 메시지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수화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구화(입모양)와 함께 사용하여 소통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수화의 제한점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형태이기 때문에 훈련을 거치지 않으면 해당 표현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직관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비구어 사용의 광범위한 가능성을 확인해주었다는 점에서 비보조 AAC의 긍정적인 예시가 된다. 

 

2) 보조 AAC

글자 그대로 보조 AAC(AAC aid)는 보조적 도구를 활용해 의사소통에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받는 방식이다. 

보조 기구는 의사소통 책에서 부터 음성 발생 장치까지 기술적 폭이 매우 크고 대상자의 특성과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보조 AAC를 기술적 요구의 접목에 따른 분류로 알아보자.

- 로우테크

배터리, 전력, 전자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도구들을 명명한다.

사용자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글자, 단어, 구, 그림, 기호 등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든 의사소통용 판이나 보드가 여기에 포함된다.  신체적 기능과 제한에 따라 사용자의 손, 머리나 목과 같은 신체 일부를 사용하게 구성하기도 하고 레이저 포인터 등을 활용해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시도한다. 

가장 잘 알려진 예시로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가 있다. 

 

- 하이테크

전기적 메시지를 보관하고 검색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장치를 통해 음성을 디지털화하고 합성하여 출력할 수 있도록 구성한 장치이다. 

로우테크보다 더 많은 정보를 보관할 수 있으나 사용하는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활용도에서 차이가 난다. 

음성 출력하는 장치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능력을 제공하고 멀리 떨어진 상대와 대화를 시작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사용자의 사전 훈련과 연습을 통한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면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보완을 필요로 한다. 

간단한 예로 스티븐 호킹이 사용한 음성 발생 장치를 생각하면 되는데, 해당 장치는 굉장히 고도화된 AAC 이다. 

 

3. 기법

직접 선택 방식과 스캐닝 방식으로 나뉜다. 

1) 직접선택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손가락, 발가락, 머리 등의 신체 부위를 사용하거나 헤드스틱, 마우스 스틱 등의 보조도구를 사용하여 AAC 상징을 직접 선택하는 방식이다. 

2) 스캐닝(scanning)

사용자가 선택하고자 하는 상징이 보조 AAC 화면이나 자료에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거나 조작하다가 원하는 상징이 나타났을 때 특정 버튼을 누름으로써 상징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보통 눈-손 협응 및 기억 등 신체와 인지적 요소가 모두 요구되기 때문에 직접선택 방식보다 사전 훈련 시간이 더 길수 있다.

 

4. 전략

AAC 사용자가 해당 도구를 사용할 때 정확도, 시간 등과 관련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의미한다. 

AAC 사용은 제시 형태의 특성으로 인해 구어 사용보다 의사소통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여 해당 텀을 줄이기 위해 부호화 전략, 낱말과 문장의 예측 전략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 추천 사이트

서울시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 센터

: AAC 관련 기본적인 소개 및 자료가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음 

 

서울시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

서울시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

scom.or.kr

 

 

  • 관련 연구

김영태 (2014). 말-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AAC) 활용을 위한 탐색

연석정, 이영미, 서현정, 이주영 (2018). 그림상징에서 글자상징 체계 전이를 위한 자폐범주성 장애 청소년의 AAC 중재 사례 연구

박은영, 채수정 (2020).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도구적 보완대체의사소통(AAC) 훈련 단일 대상 연구 메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