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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UDL : 보편적 학습설계

by Hawapok 2023. 6. 7.
  • 배경 및 의미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은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 UD)에서 파생된 개념이다. 

UD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서 이용가능성을 확대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감소시키고 만족감을 향상시키는 환경적 지원이다. 

UD의 이러한 개념을 가지고 와서 UDL로서 모든 학생을 위한 수업 설계로 접목시키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참여 가능성을 높여 소외감을 감소시키고 개개인의 성취감을 고양할 수 있도록 한다. 

 

  • UD 적용을 위한 핵심

1. 편리성

- 연령, 지식, 능력 등과 관계없이 조작과 이용이 용이하다. 

- 필요한 정보를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적절한 위치에 제공 가능하다. 

-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여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다. 

 

2. 안전성

- 사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거나 미리 안내한다. 

- 조작이나 이용에 있어서 위험요소가 없으며 사용자의 부주의한 사용 혹은 실수에도 안전이 보장된다. 

- 유해한 환경을 예방하고 개선한다. 

 

3. 쾌적성

-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제공된다. 

- 청결하고 정돈되어 있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한다. 

- 시각, 청각, 촉각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매력적이고 활용하고 싶은 심리적 욕구를 일으킨다. 

 

4. 선택가능성

- 다양한 지역적, 상황적 특색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사용자의 자세, 동작, 행동 패턴 등의 차이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여 제공한다. 

- 수단이나 사용 방법 등이 다양하여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출처: Pixabay


  • UDL 적용을 위한 핵심 의미

UD의 기본 핵심을 교육으로 끌고 와 모든 학생들이 좀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개개인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이들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물을 최소화하여 교육적 접근이 쉬운 환경과 다각도의 교육을 제고하고자 한다. 

- 최대한 모든 학생을 위해 수정에 대한 요구를 최소화하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 과정에서 고려하는 교육 방법론

- 학습자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모두를 위한 수업 설계를 표방함

- 교사는 학생의 배경지식, 학습에 대한 준비 수준, 언어 사용 가능 범위, 학습 선호도, 흥미 등의 다양한 특성에 수용적 태도를 가지고 반응

- 기본적으로 모든 교육과정이 가능한 수정 없이 활용될 수 있도록 교수 환경, 자료 등을 구성하고 설계함

-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및 대안교육 등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이자 접근으로 학습자 모두를 고려한 접근법

 

  • UDL 가이드라인

1. 다양한 방식의 표상을 제공

1) 인지 방법의 다양한 선택 제공

- 정보의 제시 방식을 학습자에게 맞게 설정하는 방법 제공하기

- 청각 정보의 대안을 제공하기

- 시각 정보의 대안을 제공하기 

2) 언어, 수식, 기호의 다양한 선택 제공

- 어휘와 기호의 뜻을 명료하게 하기

- 글의 짜임새와 구조를 명료하게 하기

- 문자, 수식, 기호의 해독을 지원하기

- 범언어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기

-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의미를 보여주기

3)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 배경 지식을 제공하거나 활성화시키기

- 패턴, 핵심 부분, 주요 아이디어 및 관계 강조하기

- 정보 처리, 시각화, 이용의 과정을 안내하기

- 정보 이전과 일반화를 극대화하기

 

2.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 수단을 제공

4) 신체적 표현 방식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

- 응답과 자료 탐색 방식을 다양화하기

- 다양한 도구들과 보조공학(AT)기기 이용을 최적화하기

 

5)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가지 매체 사용하기

- 작품의 구성과 제작을 위한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하기

- 연습과 수행을 위한 지원을 점차 줄이면서 유창성 키우기

 

6) 자율적 관리기능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

- 적절한 목표 설정에 대한 안내하기

- 계획과 전략 개발을 지원하기

- 정보와 자료관리를 용이하게 돕기

- 학습 진행 상황을 모니터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기

 

3. 다양한 방식의 학습 참여 제공

7) 흥미를 돋우는 다양한 선택 제공

- 개인의 선택과 자율성을 최적화하기

- 학습자와의 관련성, 가치, 현실성 최적화하기

- 위협이나 주의를 분산시킬만한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8) 지속적인 노력과 끈기를 돕는 선택 제공

- 목표나 목적을 뚜렷하게 부각시키기

- 난의도를 최적화하기 위한 요구와 자료들을 다양화하기

- 협력과 동료 집단을 육성하기

- 성취지향적 피드백을 증진시키기

 

9)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한 선택 제공

- 학습 동기를 최적화하는 기대와 믿음을 증진시키기

- 극복하는 기술과 전략들을 촉진시키기

- 자기 평가와 성찰을 발전시키기

 

 

  • UDL 실천 가이드라인

1. CAST(2011)에서 제시하는 UDL 가이드라인을 나만의 가이드라인으로 언어적, 활동적 요소들 변형하기

2. 학생을 기준으로 어떤 학습자인지 파악 - 무엇을 배우고(표상) - 배운 것을 어떻게 표현하고(표현) - 어떤 방식으로 참여할 것인가(참여) 

3. UDL 안에서 다양한 접근법으로 교수적 수정 적용 가능

- 교수환경: 물리적, 사회적 환경 조성

- 교수집단: 소집단, 협동학습, 일대일 수업 등 다양한 유형의 집단화 및 배치

 

- 교수방법 및 전략: 직접교수, 활동 중심 수업, 체험학습, 역할놀이, 협력교수 등 다양한 학습 경험의 제공 및 증거 기반 전략의 활용 

 

 

  • 결론

UDL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수업 설계와 실행을 목표로 한다. 

그로인해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배움의 확대와 질적 향상을 기대하고 추구한다. 

앞서 언급된 가이드라인에서도 반복적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지만 UDL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UDL을 적용하여 수업설계와 실행을 하는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는 성공적인 UDL 적용이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교원 간 협력 및 관련 전문가와의 전문성 공유를 위한 연수와 전문적 학습 공동체 등의 모임이 마련되어지고 있지만 아직 충분치 않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용 키트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져서 보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