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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공격성 대체 훈련: 공격성과 분노 조절이 필요한 아이들

by Hawapok 2023. 6. 16.
  • 공격성 대체 훈련이란?

1. 역사

공격성 대체 훈련(Aggression Replacement Traning: ART)는 효과가 검증된 증거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골드스타인(Goldstein, A.P.)와 그릭(Glick, B.)이 12~17세 사이의 청소년을 위해 1980년에 개발한 중재 훈련이다. 

1987년 첫 번째 매뉴얼이 출간된 이후에 30년 이상동안 미국 내 다양한 학교급 현장, 청소년 기관 및 기타 환경에서 꾸준히 적용되어 왔다.

2. 정의

공격성과 폭력성을 유발하는 행동, 정서, 인지적인 원리를 강조하면서 이론과 실습, 기술을 모두 포함한 하나의 포괄적인 프로그램으로 통합하여 구성한 다중 모델 기반의 중재이다. 

다양한 다중 모델 기반의 공격성 관련 중재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공격성 대체 훈련은 인지, 정서, 행동의 요소를 보다 포괄적으로 내포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가정과 지역사회에서의 일반화 가능성이 높다는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3. 목표

공격성 대체 훈련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문제를 가진 청소년의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출처: Pixabay

  • 공격성 대체 훈련의 기본요소

공격성 대체 훈련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의 원인이 외부의 영향과 내부의 영향이 모두 있다고 바라보지만 그 중에서 청소년이 가진 내적 원인에 집중하여 중재를 지원한다. 

공격성을 발현하는 내적 원인 별로 3가지 중심축을 가지고 청소년의 공격성 및 분노행동에 대한 중재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1. 행동적 접근

- 특징: 대인관계 기술, 사회 인지 기술이 약하거나 부족함

- 중재: 스킬 스트리밍- 구조화된 친사회적 기술을 모델링, 역할극, 피드백, 전이 등을 통해 학습하도록 함

2. 정서적 접근 

- 특징: 분노 조절의 결핍 

- 중재: 분노 조절 훈련- 분노의 단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분노 감소 기법을 적용하는 것

3. 인지적 접근

- 특징: 자기 중심적이며 원시적 수준의 반응

- 중재: 도덕 추론 훈련-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재구성을 유도

 

  • 공격성 대체 훈련의 적용 절차

- 집중적인 집단 프로그램으로서 매주 3회기씩 10주간, 총 30회기로 구성되어 있음 

- 일반적으로 1회기당 45~50분 실시하지만 비교적 변화가 힘든 인지적 요소인 '도덕적 추론' 회기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음

1. 스킬스트리밍 

-주요 목적: 대인 관계 상황에서 유능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 모델링, 역할극, 피드백, 전이 등의 행동주의적 기법을 사용하여 상호작용 기술을 교육

- 유지 일반화를 촉진하는 데 활용함

- 30가지 기술을 제시하는데 그 중 10가지 기술을 각 회기에 집중하여 중점적으로 반영하여 지도하도록 구성되어 있음

 

2. 분노 조절 훈련

- 모델링, 역할극, 피드백, 전이 등의 행동주의적 기법을 적용하여 중재를 제공함

- ABC 분노 주기를 활용: 선행사건(Antecedents), 행동(Behavior), 결과(Consequences)로 분노를 일으키는 상황을 이해하고, 분노 감소기법을 사용하며, 자기지시, 자기평가, 자기강화 등을 수행하면서 결과를 예측하도록 하는 연습을 반복함

- 분노 감소 기법: 심호흡, 거꾸로 수 세기, 즐거운 이미지 회상, 알림 목록, 예측되는 결과 미리 생각하기 등을 제시함

- 분노 발생 시 하지 말하야 할 것과 왜 하지 않아야 하는지, 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동시에 지도함

 

3. 도덕 추론 훈련

- 콜버그(Kohlberg, L.)의 인지적 갈등을 경험하으로서 도덕적 인지 추론 능력이 보다 높은 단계로 발달한다는 가설을 근거로 함

- 다양한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대해 토론함으로서 인지 재구성을 유도함

- 리더와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 맥락에서 이루어질 때 효과적임

 

 

  • 공격성 대체 훈련 적용 시 유의사항

1. 학생 구성 및 유의사항

- 집단별로 6~8명 이하의 소규모 집단을 권장함

- 집단 구성원의 특성과 흥미에 따라 프로그램 목적을 설정함

- 대상자에게 프로그램 절차와 내용, 프로그램 시 규칙 정하기 등의 안내 실시됨

2. 중재자의 자질

- 중재를 실시하는 환경과 분위기가 허용적이며 대상자가 편안할 수 있도록 구성함

- 프로그램 절차와 내용을 숙지하여 능숙하게 진행하며 대상자에게 훈련 과제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함

3. 문화적 적합성

- 중재자는 자신과 다른 문화권에 속한 대상자의 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단계를 거쳐야함

- 사회성 기술 차이와 부족을 구별하여 적절한 중재 및 지원이 제공되어야 함

- 대상자의 교육 경험을 최대화하고 다양화할 수 있도록 교육 전략을 고민하고 선택해야함

 


  • 관련 연구 및 참고 문헌

- 박현선(2001). 비행 청소년의 공격성 대체를 위한 다중 모델적 개입의 효과. 한국아동복지학, 12, 160-184. 

- 박지연, 강하늘, 김나경, 김소연, 박인선, 위한영, 정혜림, 최미진 (2022).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 가이드북 

- 김붕년, 김봉석, 윤미원, 최치현, 안영신, 이호동 (2019). 청소년을 위한 공격성 및 분노 조절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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