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사회정서

사회정서학습(SEL)이란?

by Hawapok 2023. 5. 3.
  • 사회정서학습 (Social- Emotional Learning: SEL)

- 정서를 이해하고 다루며,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고, 타인에 대한 공감을 느끼고 보여주며,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고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필수적인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단계

- 사회적 측면: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를 촉진하는 것에 초점을 둔 개인 간 발달을 반영

- 정서적 측면: 정서 및 정서와 연결된 인지, 자기 인식, 자기 지식에 초점을 둔 개인 내적 발달 반영

- 학습적 측면: 사회정서적 역량이 수업, 연습, 피드백을 통해 학습될 수 있음 : 학교 교육현장과의 연결 

 

  • 사회정서학습의 개념 및 특성

1. 인식: 자기 인식, 사회적 인식

- 자기 인식: 자신의 정서, 인지, 가치, 강점, 요구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사회적 인식: 타인의 입장, 차이,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

2. 관리: 자기관리, 관계기술, 책임 있는 의사결정

- 자기관리: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여 자신의 감정, 충동, 행동을 감독 및 통제하는 능력

- 관계 기술: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이루기 위하여 의사소통하고 협동하며 타협하고 지지를 주고받는 능력

- 책임있는 의사결정: 도전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문제해결 절차를 시행하는 능력 / 자신의 행위를 평가하고 숙고하는 능력 /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능력

 

  • 사회정서학습의 등장 배경

1. 인성교육의 한계 보완

- 관련 법:  인성교육진흥법(2015)과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

- 인성 핵심역량: 자기관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 역량, 갈등관리역량, 공동체 역량

- 도덕적 인격을 포함한 인성 전반의 발달 지향

- ‘역량 중심’ 인성교육의 필요성

- 아동, 청소년의 사회 정서 발달 및 주관적 안녕감 향상

- 학교 차원의 아동, 청소년 문제 예방

2. 학업수행능력 향상

- 학업수행능력과 사회정서적 역량의 관계

 

  •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1. 학교발달 프로그램(School Development Program: SDP) 

- James Comer(1960년대 후반 ~1980년대 초)

- 학교 전반에 걸친 노력을 통해 긍정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여 학업능력 향상 및 문제행동 개선에 성과를 낸 첫 개입 사례

 

2. 뉴해이븐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 Weissberg & Shiver (87~92)

-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 아우르는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 행동문제 초점을 맞춘 처방보다 문제행동이 발생하게 될 때 아동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예방 프로그램

-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합의를 통해 아동, 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한 다양한 견해를 통합

- 학업능력과 사회정서적 능력의 관계 인지함

 

3. W.T. Grand Foundation 학교 연구 전문가 컨소시엄 

- Weissberg & Elias (80년대)

- 성공적 학교 개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해 14가지 사회정서적 역량 목록 도출

 

4. 학업 및 사회정서학습 협회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 CASEL)

- 사회정서학습의 시행과 평가에 대한 자문과 연구 제공

- 양질의 다양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 보급 및 확산 : 체계적 선정기준과 검토과정을 통해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홈페이지와 간행물을 통해 각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설명 제공

- 질적으로 우수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 보편적인지, 정규 수업일에 제공되며, 유치원-12학년을 위해 설계되었는지, 프로그램의 일관성 및 품질 보장을 위한 충분한 세부 정보를 제공했는지, 프로그램이 발달적으로 적절하고 비교그룹을 대상으로 한 효과 연구가 있는지를 점검

 

 

  • 사회정서학습 개념 도식

- 사회정서 학습 개념 도식: 자기 인식, 사회적 인식, 관계기술, 책임있는 의사결정, 자기관리

 

  • 사회정서 역량 = 개인 내적 역량 + 대인관계 역량

1. 개인의 내적 역량

- 자신의 정서를 잘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친사회적 목표를 세우는 능력

- 책임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

- 도덕적인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 발달적 특성과 관련된 과제를 다루는 능력

 

2. 대인관계 역량

- 타인의 관점을 잘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조망수용 등)

- 긍정적인 관계를 이끌어가는 능력(경청, 의사소통 등)

- 문제해결 능력 (타협 등)

 

  • 사회정서학습 취지

- 학생이 사회정서적 역량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학교의 모든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학교 개혁 운동

- 사회정서적 개념을 구조화된 교육 과정 내에서 교수하고자 노력

 

출처: 픽사베이(pixabay)

  • 사회정서학습의 적용 및 실제

1. 사회정서학습의 실시 방법 : 개인 중심의 접근

- 구조화된 사회정서학습 커리큘럼

- 교과수업 외 별도의 시간에 집단상담의 방식으로 실시 (예: strong kids 등)

- 교과에서 다루지 못하는 내용 보충하는 방식으로 접근

-  사회정서학습과 교과수업의 연계

- 구조화된 사회정서 프로그램의 일부에 학업적 교과학습 연계

- 교과수업의 내용과 관련된 사회정서기술의 훈련 병행

: 국어교과수업에서 등장인물의 갈등 파악 및 갈등해결 방안 토론활동 실시 

 

2. 사회정서학습의 실시 방법 : 환경 중심의 접근

- 학교풍터를 조성하는 기법들을 교과수업 및 학교일상에서 적용

: 교과수업에서 학습한 사회정서기술의 회상을 돕는 단서 제공

: 스캐폴딩 대화(scaffolding dialogue)를 통해 사회정서학습 지원 : 문제상황 발생할 것 같으면 교사가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질문

- 학교풍토 조성을 목적으로 이미 개발된 프로그램 실시

: 반응적 교실(Responsive Classroom) / 배려의 학교 공동체 (Caring School Community)  

 

 

  •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 실행 절차 (CASE.L, 2006) 

- 준비: 학교장의 공표 -> 사회정서학습 조정위원회 결성 -> 비전의 정교화 

- 계획: 수요와 자원 조사 -> 실행 계획 수립 ->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검토 및 선정

- 실행: 실행 교직원 연수 및 훈련 ->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시작 -> 사회정서학습 실행의 확대 ->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조정

 

  • 국내 교육현장 적용 방안 

1. 우리나라 아동, 청소년 특성을 고려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적용

- 집단주의로 인해 소속 단체 및 가족의 규율을 강조함 (자신의 감정과 생각 인식 및 조절 - 효율적인 자기관리 학습 필요)

- 대학입시제도로 인한 극심한 경쟁과 타인과의 비교 (자신의 강점인식, 비교하는 말에 효과적 대처방법, 내면의 즐거움과 만족감 필요)

2. 교육과정에 통합된 장기적 적용 방안

- 사회정서학습과 교과과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융합을 바탕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활용의 중요성

3. 교사교육 개선 및 교사지원

- 교사의 사회정서적 역량과 기술 증진 및 교사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교사훈련(교수방법 가이드라인) 

 

  • 실시현황

- 학교폭력과 같은 행동문제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

- 교과수업에 사회정서학습의 목표 역량을 연계

- 특수교육현장에서는 기존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개별학생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서 재구성

-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 및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적용

-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확인을 위한 다양한 종속변인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