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킬스트리밍이란?
- 골드스타인(Goldstein, A. P.)이 1973년에 통합환경에서 자연스러운 교수를 통한 기술의 일반화를 강조하며 개발한 사회성 기술 교육 프로그램
- 홈페이지: https://skillstreaming.com/
-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 초기 대상자는 사회성이 기술이 부족한 성인이었으나, 1980년대부터 공격성 및 행동 문제의 유아, 아동, 청소년으로까지 대상자가 확대
- 현재 유아용 / 아동용 / 청소년용 / 고기능 자폐아동 및 청소년용이 개발되어 있음
- 한국어 번역본은 '초등학생용(아동용) 스킬스트리밍' 과 '자폐아동 및 청소년용 스킬스트리밍'이 있음

- 프로그램 접근
- 사회적 학습이론(Bandura)에 기반
문제행동은 사회성 기술, 문제 해결 기술이 부족하거나 결함이 있기 때문이며 아동은 행동을 관찰, 모델링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는 관점
기술에 대한 구조화된 학습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봄
- 스킬스트리밍 제시 사회성 기술
1. 유아용: 6가지 영역에서 40개의 기술
초급 사회성 기술 / 학교 관련 기술 / 우정 만들기 / 감정 다루기 / 공격에 대처하기 / 스트레스 다루기
2. 아동용: 5가지 영역에서 60개의 기술
교실에서 살아남기 / 우정 만들기 / 감정 다루기 / 공격에 대처하기 / 스트레스 다루기
3. 청소년용: 6가지 영역에서 50개의 기술
초급사회성 기술 / 고급사회성 기술 / 감정 다루기 / 공격에 대처하기 / 스트레스 다루기 / 계획하기
4. 자폐 아동 및 청소년용
관계기술 / 사회적 이해 / 자기 규제 / 문제 해결 / 감정 이해 / 학교 관련 기술
- 스킬스트리밍 핵심 전략 4가지
- 모델링 / 역할극 / 피드백 / 일반화
해당 4가지 핵심전략을 기반으로 스킬스티리밍 교수 9단계가 진행되기 때문에 9단계 안에 핵심전략이 적절히 녹아 적용되야함
- 스킬스트리밍 교수 9단계
1단계: 기술 정의- 기술의 이름과 세부 단계를 제시. 동영상, 삽화, 토론 등을 통하여 기술에 대한 이해도 향상
2단계: 기술 모델링- 교사가 기술을 사용하는 시범. 실생활 관련된 2개 이상의 예시 반드시 포함하고 생각을 소리내어 표현(Think aloud)
3단계: 기술의 필요성 확인-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구에게(to whom) 사용할 수 있을지 이야기
4단계: 역할극 연기자 선정- 먼저 역할극을 진행할 주 연기자 선정
5단계: 역할극 준비- 주 연기자와 함께 연기할 공동 연기자 선정. 소품이나 물리적 환경 구성을 통한 역할극 준비
6단계: 역할극 실행- 실제 역할극 수행. 교사는 연기자들이 역할극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언어적 촉진 및 필요 지원 제공
7단계: 피드백 제공- 역할극 수행과 관련하여 충분한 칭찬과 강화를 제공하고 기술단계에 대한 피드백 제공
8단계: 다음 역할극 참가자 선정- 모든 학생이 역할극에 참여하도록 4~7단계를 반복
9단계: 과제 제시- 배운 기술을 실생활에서 일반화할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
- 스킬스트리밍 특징
- 스킬스트리밍 9단계는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하거나 소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기에 학교 및 학급 상황에 따라 유연한 운영 가능
- 기술적 모델에 기반: 기술 습득이 아니라 기술 결함에 기반하므로 교사의 좌절감은 감소하며 예방적 교수를 제공함
- 계획된 체계적 교수: 9단계의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교수로 학교 현장에서도 쉽게 활용 가능
- 학교 분위기를 개선: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기에 분위기 개선 가능
- 자아 존중감 향상: 사회성 목록 기술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 상호작용 가능한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음
- 사회성 기술 결함 개선 및 예방: 발달 단계에 따라 사회성 기술 목록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의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 가능
- 폭력과 공격 예방: 위험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예방적 교육을 기초로 하기 때문
- 스킬스트리밍 적용 유의점
- 사회성 기술 적용 시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고려 필요
- 대상 학생의 생활연령에 따른 또래 문화 고려: 유아와 청소년기 학생의 또래 문화에는 차이가 많으며 성별에 따른 고려도 필요
- 교사에 대한 순응 기술을 강조하는 기회가 아님을 주의: 학생이 통합된 사회에서 좋은 관계와 자기 권리를 누리며 살아가는 것
- 일반화 고려: 통합환경과 다양한 예시, 가정연계 및 다양한 상황에서의 역할극 실시
-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교과 중심의 수업 운영으로 사회성 기술 교수를 위한 별도 시간 마련의 어려움이 있기에 교과의 성취 기준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스킬스트리밍 내용을 교육과정에 삽입하는 과정이 필요
- 관련 연구들
- 문회원, 박지연(2014).
학급차원의 확장된 스킬스트리밍 교수가 정서, 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사회성 기술, 문제행동, 일반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구미숙, 최하영(2016).
교실에서 살아남기 기술 교수가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적 참여 및 통합학급교사-장애학생관계에 미치는 영향
- 신혜정, 김자경(2016).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위험군 아동의 사회성 기술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 김진, 김유리(2019).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 및 직업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 김경석, 김자경, 백은정(2021).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회성 기술, 자기표현능력,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 도서 구입가능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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